직장암 증상 총정리

2026년 01월 15일 by 건강백서『"』

 

직장암 증상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암은 직장이라는 소화기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이에요. 우리 몸의 소화기관 중 대장의 마지막 부분인 직장에 암세포가 생기는 질환으로,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서 조기 발견이 어려운 경우가 많답니다.

 

하지만 초기 증상들을 잘 알아두고 이상 신호를 놓치지 않는다면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 성공률을 높일 수 있어요.

 

직장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 성과가 매우 좋은 암이기 때문에 오늘 알려드리는 증상들을 꼭 기억해 주시고, 평소 자신의 배변 습관을 잘 파악하셔서 이상 징후가 나타날 때는 바로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라요.

 

 

직장암 증상 총정리

 

 

직장암 증상 1. 혈변

 

혈변은 직장암의 가장 대표적인 초기 증상이에요. 배변을 할 때 선홍색이나 검붉은 색의 피가 변에 섞여 나오는 증상인데요, 많은 분들이 치질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넘기는 경우가 많답니다.

 

직장암이 진행되면서 암 덩어리가 커지고 주변 점막을 지속적으로 파괴하면서 출혈이 발생하게 되는데, 암 덩어리 자체에서도 중앙부에 괴사가 일어나 혈관이 파괴되면서 피가 나오게 돼요.

 

초기에는 배변 시에만 동반되지만 진행이 되면 배변과 무관하게 복압만 증가해도 항문을 통해 흘러나올 수 있어요. 가끔은 진한 콧물과 같은 점액이 함께 나오기도 하니까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셔야 해요.

 

 

직장암 증상 2. 배변 습관의 변화

 

직장암 환자의 거의 대부분이 배변 습관의 변화를 경험한다고 해요. 정상적인 변을 보던 사람이 갑자기 설사나 변비 증상이 생기거나, 변비와 설사가 번갈아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요. 종양이 장의 특정 부분을 막아서 배변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직장암이 진행되어 대변이 통과하기 힘들 정도가 되면 변비 증상이 심해지기도 하고, 때로는 묽은 변이 암덩어리와 직장 점막 사이로 흘러 내려와 대변 조절이 어려워질 수도 있답니다.

 

이런 배변 습관의 변화가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반드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아요.

 

직장암 증상 3. 가늘어진 변

 

 

직장암이 자라면서 직장의 내강이 좁아지면 변의 굵기가 예전보다 가늘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암 덩어리가 직장 내부의 공간을 차지하게 되면서 변이 통과할 수 있는 공간이 줄어들기 때문이에요.

 

평소 정상적인 굵기의 변을 보던 분이 갑자기 연필처럼 가늘거나 납작한 변을 보게 된다면 이는 직장암의 경고 신호일 수 있답니다. 이런 변화가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단순히 소화 문제로 치부하지 마시고 꼭 검사를 받아보셔야 해요.

 

가늘어진 변은 직장암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조기 발견을 위해 다른 증상들과 함께 주의 깊게 살펴보시길 바라요.

 

 

직장암 증상 4. 후중기(잔변감)

 

후중기는 변을 본 다음에도 다시 보고 싶어지거나 시원하게 변을 보지 못한 느낌이 드는 증상을 말해요. 직장에 암 덩어리가 생기면 직장의 용적이 상대적으로 감소하게 되고, 이런 혹 덩어리에 의한 감각이 변이 마렵다는 느낌으로 전달되는 거예요.

 

그런데 막상 대변을 보려고 해도 예상한 만큼 변을 보기는 힘들고 배변 후에도 쾌변의 느낌을 가질 수 없어서 얼마 후 다시 변이 마려워 화장실을 찾게 되는 거랍니다.

 

직장암 초기에는 이런 증상이 주로 아침에 자주 일어나지만 암이 진행되면 하루 종일 환자를 괴롭히게 되니까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조기에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직장암 증상 5. 복부 불편감과 통증

 

 

직장암이 진행되면서 복부에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어요. 복부가 자주 부풀어 오르는 느낌이 들거나 배에 압박감이 느껴지는 증상인데요, 이는 종양이 장을 압박하여 가스를 축적시키기 때문에 발생한답니다.

 

지속적인 복통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직장 내에서 종양이 자라면서 장을 압박하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어요. 특히 아랫배나 골반 부위의 묵직한 통증이나 압박감이 느껴질 수 있고,

 

배변 직전이나 배변 중 통증을 느끼는 경우에는 직장의 암세포가 신경을 압박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답니다. 다만 직장암의 통증은 다른 암종에 비해 심하지 않아서 병원 방문을 뒤로 미루게 되고 조기 진단이 되지 않는 원인이 되기도 해요.

 

 

직장암 증상 6. 체중 감소와 식욕부진

 

이유 없이 체중이 줄어들거나 식욕이 떨어지는 증상은 직장암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을 때 나타나는 전신 증상이에요. 암세포가 성장하면서 신체의 영양분을 많이 소모하게 되고, 이로 인해 체중 감소가 나타나게 되는 거랍니다.

 

또한 종양으로 인한 소화 기능 저하와 함께 식욕부진이 동반될 수 있어요. 평소와 같이 식사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체중이 계속 감소하거나, 음식을 먹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고 소화불량이 지속된다면 주의가 필요해요.

 

특히 다른 직장암 증상들과 함께 체중 감소가 나타난다면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하며, 근력의 감소도 함께 동반될 수 있으니 전신 건강 상태를 꼼꼼히 체크하시는 것이 중요해요.

 

 

직장암 증상 7. 피로감과 빈혈

 

직장암으로 인한 만성적인 출혈은 빈혈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피로감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조금만 활동해도 쉽게 피곤해지고, 평소보다 기력이 떨어지는 느낌을 받게 되는 거죠.

 

직장암에서 지속적으로 소량의 출혈이 발생하면 혈액 내 적혈구와 헤모글로빈 수치가 감소하게 되고, 이는 온몸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만들어요.

 

그 결과 만성적인 피로감, 어지럼증, 두통 같은 빈혈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거랍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계속 피곤하고 얼굴이 창백해지거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있다면 빈혈 검사와 함께 직장암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아요.

 

 

직장암 증상 8. 점액변

 

 

직장암의 또 다른 특징적인 증상으로 점액변이 있어요. 배변 시 진한 콧물과 같은 점액질이 변과 함께 나오거나 단독으로 배출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이는 직장 내 종양이 점액을 분비하거나 염증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게 된답니다.

 

정상적인 대변에도 소량의 점액이 포함될 수 있지만, 직장암의 경우에는 눈에 보일 정도로 많은 양의 점액이 나오는 것이 특징이에요. 특히 점액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배변 습관의 변화와 함께 점액변이 나타난다면 이는 직장암을 의심해볼 수 있는 중요한 신호예요.

 

점액변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치질이나 다른 항문 질환으로 자가 진단하지 마시고 반드시 전문의의 진찰을 받으시길 바라요.

 

 

직장암 증상 9. 배변 시 통증

 

배변을 할 때 통증이나 불편감이 느껴지는 것도 직장암의 증상 중 하나예요. 직장 내에서 종양이 자라고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특히 배변 직전이나 배변 중에 통증을 느끼게 된답니다. 암 덩어리가 직장 벽을 침범하거나 주변 신경을 압박하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에요.

 

치열이나 치핵 같은 양성 항문 질환에서도 배변 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지만, 직장암의 경우에는 통증과 함께 혈변, 배변 습관의 변화, 가늘어진 변 등의 다른 증상들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요.

 

암이 더 진행되면 배변과 무관하게도 골반 부위나 항문 주변에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이런 증상들이 함께 나타난다면 조기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해요.

 

 

 

직장암 예방방법

 

 

직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 습관과 정기 검진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먼저 식습관 개선이 핵심인데요, 육류, 계란, 우유 제품 등의 동물성 지방 섭취를 줄이고 과일, 채소 등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특히 브로콜리, 양배추 같은 십자화과 채소, 마늘, 양파, 콩류, 녹색 잎 채소 등은 항암 효과가 뛰어나 직장암 예방에 도움이 되고, 통곡식과 딸기류도 풍부한 섬유질로 직장암 예방에 좋아요.

 

비만이 있는 경우 체중 조절이 필요하며, 매일 30분 이상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무엇보다 가장 확실한 예방법은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인데요, 45세 이후부터 5~10년마다 검사를 받으면 암의 씨앗인 용종을 조기에 발견하여 제거할 수 있어 직장암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답니다.

 

 

 

'건강, 효능,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금 효능  (0) 2026.01.16
혈관에 좋은 음식  (0) 2026.01.16
영지버섯 효능 부작용  (0) 2026.01.15
레몬물 효능  (0) 2026.01.15
부정맥에 좋은 음식  (0) 2026.01.15